대학원POLITICAL SCIENC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 대학원소개
- 학과사무실
- 가. 위치 : 법학관 9층 910호
나. 연락처 : 전화(820-5473), FAX(825-5473)
- 학과소개
- 정치국제학과는 21세기 세계화시대에 국내정치와 국제관계를 포괄적이면서도 전문적으로 이해하는 보다 더 글로벌화 된 전문 인재양성을 위하여 1949년에 설립되어 유지되어 온 정치외교학과와 1990년 국내 처음으로 개설된 국제관계학과가 2010년 통합되어 개편되었다. 본 학과에서는 정치 및 국제관계의 전반적인 이론 학습은 물론 세계화시대를 선도할 인재양성을 위한 주요 외국대학과의 교환학생 교류, 국제기구 인턴 및 협력 양성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차별화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정치국제학과 대학원 과정에서는 정치이론, 비교정치, 정치학 방법론에 대한 기초적 이론학습을 바탕으로, 한국정치를 둘러싼 주변 강대국 간의 국제관계를 전문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연구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미국과 중국 등 우리나라와 정치적, 경제적, 그리고 군사적으로 긴밀하게 관련된 국가들의 국내외 정치에 대한 특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지역정치에 해박하고 능통한 경쟁력 있는 전문연구자를 육성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미국과 중국 등 특성화 지역에 대한 교과 개설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 대학과의 교류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본 학과는 1970년대부터 하경근 교수를 중심으로 제3세계 연구소를 개설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개발도상국 관점에서 국제정치 문제를 연구해 왔으며 이후 한국국제정치학회장을 역임한 박경서, 윤정석, 김동성 교수, 그리고 한국정치외교사학회장을 지낸 이우진 교수 등이 중심이 되어 국제관계 및 외교사 영역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이러한 학문적 성취는 정치이론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누렸던 문승익 교수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1980년 한국정치학회 회장을 역임한 문 교수는 학문의 자주성을 강조하면서 '자아준거적 정치학' 개념을 창안하여, 한국정치학 토착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현재 본과 대학원에는 백훈, 장훈, 최영진, 손병권, 이혜정, 이승주, 조윤영, 문충식 교수 등 학계 주도적인 교수들이 결집하여 학과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하면서 학과 특성화에 부합하는 전문연구자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교육목표
- 가. 정치학도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지식인 교육
나. 세계화 시대를 주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국제적 안목 함양
다. 특성화 분야와 지역에 대한 전문가적 식견과 언어 능력 배양
라. 한국과 국제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민주적 리더십 육성
- 세부전공분야
-
가. 한국정치 (Korean Politics)
나. 국제정치 (International Relations)
다. 비교 및 지역연구 (Comparative & Area Studies)
Tel : 02-820-5473
Fax : 02-825-5473
mail : caupolitics@cau.ac.kr
-